공지사항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 운영(8.7.부터)
제목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 운영(8.7.부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8-06
첨부파일  
□ 오는 7일부터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를 운영합니다.

○ 이는 그간 행정기관이 상훈업무 처리를 위해 주로 사용하던 상훈시스템을 국민 중심으로 전면 개편해 새롭게 문 여는 것입니다.

□ ‘대한민국 상훈’ 홈페이지는 국민들이 자주 사용하는 ‘정보공개·민원’, ‘국민추천포상’ 및 ‘포상제도안내’ 등 3개 메뉴로 구성되었습니다.

□ 구체적인 구성 및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보공개·민원) 국민들이 상훈관련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고, 온라인을 통해 상훈관련 민원을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대한민국 정부수립 이후 약 68만건 의 훈장과 포장 수상자 및 포상사유 등의 기록을 조회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상훈기록 공개는 지난 4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지난 4개월 동안 1만 2천여 건이 조회됐고, 2천여 건을 내려받는 등 국민들의 이용도가 높습니다.

- 더불어 상훈수여증명서 발급, 훈장 재교부 신청 등 상훈관련 민원을 온라인에서 직접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전면에 배치하는 한편, 우편 또는 팩스를 통한 민원처리 절차 안내를 함께 수록해 민원편의를 높혔습니다.

○ (국민추천포상) 주변에서 남을 위해 헌신·봉사하는 사람들을 발굴해 포상하는 국민추천포상 제도를 상세하게 안내하고, 포상 후보자를 홈페이지에서 직접 추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국민추천포상 ‘명예의 전당’(honor.sanghun.go.kr)과도 연계되어 있습니다.

- ‘명예의 전당’에는 ‘수단의 슈바이처’ 고(故) 이태석 신부, ‘젓갈할머니’ 유양선 씨 등 역대 국민추천포상 수상자 150명의 감동 실화와 공적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습니다.

○ (포상제도안내) 상훈의 역사, 훈·포장의 종류 및 패용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소개해 국민들이 우리나라 상훈 제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 이용에 불편한 사항이나, 수정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전화(02-2100-3099) 또는 전자우편(buddy@korea.kr)로 연락주시면 최대한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