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상훈

영예의
수상자

나눔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이웃의 안전을 살피며,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전하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얼굴들입니다.

국민훈장 동백장백영심

최빈국 말라위에 사랑을 전파하는 한국의 나이팅게일

백영심

아프리카 최빈국 말라위에서 ‘한국의 나이팅게일’로 불리는 사람이 있다. 23년째 아프리카 오지에서 의료봉사를 펼치고 있는 백영심 간호사다. 백 간호사는 1990년 케냐에서 의료선교 활동을 시작, 더 열악한 여건의 말라위로 이주해 지금까지 일하고 있다. 백 간호사를 붙잡은 것은 그곳 어린 친구들의 간절한 눈빛이었다.

의료봉사 차 찾아간 말라위에 뿌리를 내리다

제주 출신으로 대학 병원에서 일하던 백 간호사는1990년 아프리카 케냐로 의료봉사를 떠났다. 그러다 1994년, 말라위로 옮긴 그녀는 그곳의 열악한 의료 환경을 마주하고 팔을 걷어붙였다. 후원금을 모아 유치원과 학교를 짓고, 진료소도 늘려나갔다. 2008년에는 말라위 수도에 한 기업의 후원으로 현대식 병원까지 지었다.

장기적 안목으로 미래 의료 인력까지 양성

백 간호사는 말라위의 의료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지 인력 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에 기업의 도움으로 2010년 간호대학을 설립해 말라위의 내일을 책임질 의사와 간호사 등 현지 보건의료인력 양성에 힘썼다. 그 밖에도 모자 보건과 에이즈 예방사업, 실명 예방사업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암투병에도 계속된 눈물겨운 헌신

이역만리 오지에서 청춘을 다 바쳐 일해 온 백 간호사. 어느 날, 자신이 갑상선암에 걸렸다는 청천벽력 같은 이야기를 듣고, 수술을 받기 위해 한국으로 돌아와야만 했다. 수술 후 모두들 그녀가 더 이상은 말라위로 떠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그녀는 젊음을 함께했던 친구들이 있는 말라위로 다시 떠났다.

세계에 대한민국의 봉사정신을 알리다

안락한 삶 대신 최빈국 말라위에서 의료봉사활동을 해온 백영심 간호사. 2012년에는 이태석 상을, 2013년에는 세계 간호사들의 최고 영예인 ‘플로렌스 나이팅게일 기장’을 수상했다. 한국인의 봉사정신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고 있는 그녀는, 오늘도 먼 말라위 땅에 나눔의 한류를 전파하고 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