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상훈

영예의
수상자

나눔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이웃의 안전을 살피며,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전하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얼굴들입니다.

30년 넘게 각종 체육대회에서 재능 기부한
스포츠마사지 권위자 김태영(‘63)
김태영(‘63)

김태영(‘63)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은 우리나라에서 88 서울올림픽 이후 30년 만에 개최되는 세계적인 스포츠 무대였어요. 특히 개·폐회식이 성공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일익을 담당해서 뿌듯했습니다.”

스포츠마사지 권위자인 김태영(61)씨는 지난 2018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이 폐막한 뒤 한 월간지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한국스포츠마사지자격협회 회장이자 대한스포츠상해예방운동협회 회장이기도 한 김씨는 지금껏 국내외 체육대회 등에서 30년 넘게 스포츠마사지 재능 기부를 해왔다. 총 기부 시간만 1만8000시간에 이른다.지난 평창올림픽에 참가했을 때 기억도 적잖다고 한다. “특히 개막식 때 약 180㎏에 이르는 ‘수호랑’ 모형을 조종하는 남자 연기자가 연습 도중에 허리 부상으로 저를 찾아온 적이 있어요. 치료적 마사지와 테이핑 요법으로 회복시키고, 개막식에서 완벽한 연기를 보여 관중들의 극찬을 받는 모습을 보면서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그가 이처럼 스포츠마사지 봉사에 나서기 시작한 것은 의사였던 할아버지 영향이 컸다고 한다. 조부의 영향을 받아 스포츠의학을 전공하고, 이 과정에서 연구한 스포츠마사지를 국내에도 대중화시키고자 여러 체육대회에서 자원 봉사를 시작했다고 한다. 1987년부터 재능 기부를 시작해 30년 넘게 FIFA 월드컵 대회는 물론, 올림픽과 아시안게임, 한일 월드컵 등 65개 주요 체육대회에서 스포츠마사지 봉사를 해왔다. 대규모 체육대회엔 자원봉사단을 꾸려 단장으로서 봉사단을 운영하기도 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대회 등 큰 국제대회가 열리면 40일 안팎 숙박하며 봉사 활동에 매달리기도 했다. 이때 필요한 장비나 선수용 오일·테이프와 같은 소모품은 김씨 자비로 충당했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의 경우 약 2000만원 정도 자비가 들었고, 지금껏 30여년간 재능 기부하며 쓴 자비만 약 10억원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아울러 김씨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재능 기부에 적극 나섰다. 지난 1995년부터 노인시설이나 한국소아마비협회 등에 재능기부 활동을 벌여 이웃 사랑을 몸소 실천했다는 평가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