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상훈

영예의
수상자

나눔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이웃의 안전을 살피며,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전하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얼굴들입니다.

30여 년간 장애인 직업재활에 헌신한 정덕환(72)
 정덕환(72)

정덕환(72)

장애인 일자리, 행복을 만들다!

전신마비 장애를 딛고 일어나 장애인 직업재활과 복지에 평생 헌신해 온 정덕환 씨. 그는 에덴복지재단을 설립해 중증장애인들에게 일자리와 새 삶을 찾아주고, 함께 울고 웃으며 행복을 만들어 가고 있다.

장애를 극복하고 에덴복지재단 설립

휠체어에 의지하고 있는 노신사 정덕환 씨는 한때 잘 나가는 유도선수이자 연세대학교에 다니는 전도유망한 청년이었다. 국가대표 유도선수로 활동할 때만 해도 평생을 휠체어에 의지해서 살게 되리라고는 생각지 못했다.그러나 훈련 중 당한 불의의 사고가 그의 인생을 송두리째 바꾸어놓았다. 전신마비 장애로 인해 아무 일도 할 수 없게 된 그는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온몸으로 겪다가 신앙을 갖게 되었고 더 나아가 장애인들의 직업재활과 복지를 위해 평생 헌신하기로 결심하고 에덴복지재단을 설립, 30여 년이 넘도록 그 때의 결심을 실천하고 있다.

행복은 찾는 게 아니라 만드는 것

정덕환 씨는 에덴복지재단을 통해 에덴하우스, 향원 등 12개 사업소 등을 직접 혹은 위탁 운영함으로써, 중증장애인 다수고용사업장을 운영해 왔다.“경증장애인 10명을 고용하는 것보다 중증장애인 한 명을 고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그는 자신이 장애를 가지고 있는 만큼 그 누구보다 장애인의 불편과 아픔을 깊이 이해할 수 있다. 그렇기에 비록 장애인들이 처한 현실은 녹록지 않지만 장애인들과 함께 행복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