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상훈

영예의
수상자

나눔을 통해 행복을 느끼고 이웃의 안전을 살피며,
어려움 속에서도 희망을 전하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얼굴들입니다.

모두가 지갑을 닫았던 IMF 시절부터
힘겨운 학생들의 학업을 돕는 횃불이 되다
전정숙(91세)

전정숙(91세)

인재를 키워야 나라가 살죠

‘뜨개질 공방, 화장품 대리점, 미용실 등 가리지 않고 힘들게 일하며 평생 아껴서 모은 전 재산을 기부한 전정숙(91) 씨. 그녀는 “학생들이 돈 걱정 없이 공부에 매진할 수 있어야 한다.”는 소박한 마음으로 기부를 결심하고 힘겨운 학생들의 학업을 돕는 횃불이 되었다.

돈 때문에 학업 중단하지 않도록

‘교육독지가’라는 별호가 맞춤처럼 어울리는 전정숙 씨. 성실함과 정직함이 전부였던 그녀는 뜨개질부터 미용실 일까지 안 해본 일 없이, 궂은일도 마다하지 않고 열심히 살아왔다. 결혼 1년 만에 사고로 실명한 남편을 대신해 가족의 생계를 책임져야 했기 때문이다. 그런 상황 속에서도 전정숙 씨는 IMF로 온 국민이 어려웠던 1997년,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평생 어렵게 모은 10억 원 상당의 건물을 충북대학교에 기부하였다. 인재양성만이 국가를 살리는 길이라는 생각에서였다. 2015년에는 학생들이 돈 때문에 학업을 중단하지 않게 해달라며, 남은 재산 3억여 원까지 모두 장학금으로 기부하는 등 많은 이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전정숙(91세)

자신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생각

전정숙 씨는 젊은 시절 “돈을 벌면 어려운 사람을 돕겠다.”고 다짐했다. 그리고 대학에 전 재산을 기부함으로써 그 다짐을 실천에 옮겼다. 이러한 공을 인정받아 김만덕상을 받은 그녀는 “젊은이들이 공부에 매진하도록 더 많이 도와주지 못해서 아쉽다.”고 겸손하게 말할 뿐이다. 전정숙 씨는 지난 20년 동안 기부 외에도 자신보다 더 어려운 사람을 돌아보면서 대한적십자사, 새마을 부녀회 등을 통해 사회봉사에 앞장섰으며, 봉사 시간이 무려 7,000여 시간을 돌파하여 적십자봉사상을 받기도 했다.

목록